일시 : 2017년 8월 11일 15시~15시 50분
장소 : 콘텐츠코리아랩 10층 카카오상상센터
강사 : 정달영(동국대 영상대학원 공연예술학과 교수)
스토리 작가 데뷔 프로그램 <글로컬 뮤지컬 라이브> 시즌2가 선정된 6작품의 창작진을 대상으로 총 7번의 창작, 창의 교육 특강을 마련했다. 8월부터 10월까지, 3개월에 걸쳐 진행될 예정인 교육 특강의 첫 번째 강연자로 정달영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공연예술학과 교수가 나섰다. ‘국내외 뮤지컬 시장의 현황과 작가들의 소재 찾기’를 주제로 한 이번 특강은 8월 11일, 콘텐츠 코리아 랩 10층 카카오상생센터에서 진행되었다.
공연예술시장의 어두운 현황
정달영 교수는 “강의를 맡게 될 때마다 꿈과 희망을 주는 것과 현실을 직시하게 하는 것 사이에서 항상 고민이 된다”며 말문을 열었다. 그가 제시한 국내 공연예술시장의 수치 현황은 암담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그는 유쾌하지 않은 현황을 직시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수준 높은 어휘를 구사하기 위해서 반드시 문법이 필요하듯 글도 마찬가지로 더 잘 쓰기 위해서는 뮤지컬과 환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즉 제작자 혹은 시장이 원하는 것을 찾아내는 것, 그 세계의 문법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공연예술시장에 대한 현황 혹은 트렌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다”.
삼성경제연구소의 조사 자료를 통해 살펴본 국내 공연예술시장의 현황은 공연예술이 산업 규모에 있어서 후발 주자임을 여실히 드러냈다. 방송과 영화, 공연 산업 이 세 가지만 놓고 보더라도, 영화 산업은 공연 산업의 6배, 방송의 경우에는 20배의 규모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공연예술시장은 작은 규모에 비해 업체 수는 3,300여 개로, 900여 개의 방송과 1,000개가 조금 넘는 영화에 비해 훨씬 많았다. 이에 정달영 교수는 “결코 시장 규모를 무시할 수가 없다. 두 달간의 공연으로 1천만 원을 번다면, 같은 시간에 영화는 6천만 원, 방송은 2억 원을 번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규모에 비해 많은 업체 수는 ‘파이는 작은데, 뜯어먹을 사람이 많다’는 이야기이다. 결론적으로 업체 수 대비 매출액이 적을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것이다”라고 말하며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각기 예술 장르에 종사하는 개개인의 수입 현황 역시 공연예술 시장의 밝지 않은 면모를 부각했다. 문학과 미술, 공예, 사진 등의 종사자에 비해서 형편이 나쁘지 않으나, 이 역시도 결코 만족할 만한 수치는 아니었다. 강연자는 이 표의 평균보다 나는 더 벌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다. 그러나 통계를 무시할 수는 없다. 그건 여러분들의 희망사항에 더 가까울 것이다”고 말하며, 뮤지컬 대본과 음악만으로는 먹고살기가 힘들다는 점을 강조했다.
해외 뮤지컬 시장을 통해 본 ‘타이밍의 중요성’
일본과 중국의 뮤지컬 시장으로 강의 주제를 옮긴 정달영 교수는 “그래도 5, 6년 전에 비해 상황이 나은 편이다. 뮤지컬에 대한 인식도 많이 바뀌어서 결론적으로 뮤지컬 공연이 올라가는 기회가 많아졌고, 뮤지컬 작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도 많이 생기는 시기가 왔다”며 분위기를 환기시켰다. “중국 시장에 진출한 작품 수가 2001년에 2개, 2003년과 2004년에는 1개였는데, 2013년도에는 4개로 늘었다. 진출 작품 수가 두 배로 뛸 수 있었던 것은 바로 국가 지원이 있었기 때문이다. 일본시장도 마찬가지로 1, 2개씩 진출하던 게, 2013년도에는 16개로 크게 늘었다. 이는 당시 국내 창작 소극장 뮤지컬들이 활성화가 되던 시기였기 때문이고, K-POP 아이돌 스타들이 출연한 것도 많은 힘이 되었다. 그러나 국가 지원이든 시장의 활성화든 아이돌의 출현이든 결국은 타이밍의 문제이다".
정달영 교수가 일본 뮤지컬 시장에서 주목한 또 한 가지는 ‘2.5차원 뮤지컬’이라고 말했다. 2.5차원 뮤지컬이란 만화나 애니메이션, 게임을 원작으로 출연배우가 원작 캐릭터의 성격 혹은 말투를 충실히 재현하는 뮤지컬을 의미한다. 아날로그 출판 시장의 하락세를 E-book의 성장세가 상쇄시킨 것과 같이, 2008년에 672억 엔을 달성하고 점차 감소하고 있는 일본 뮤지컬 시장의 규모를 이러한 2.5차원 뮤지컬이 지탱하고 있다는 것이 그의 의견이다. 강연자는 새로운 장르가 시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다음과 같이 이야기했다. “일본 뮤지컬 시장의 특징은 웨스트엔드나 브로드웨이의 라이선스나 오리지널 초청공연이 활발한 반면, 창작 뮤지컬 시장은 큰 힘을 못 쓰는 구조이다. 그러나 다른 장르에서 성공한 작품을 뮤지컬 화함으로써 타 장르의 관객들을 유입할 수 있고, 이는 뮤지컬 시장의 규모를 키워 시장의 하락세를 늦추는 결과로 이어졌다. <테니스의 왕자>, <데스노트>, <세일러 문>과 같은 2.5차원 뮤지컬들이 관객층의 저변을 확대한 것은 긍정적인 부분이다".
작품의 소재를 찾는 방법에 대한 조언도 2.5차원 뮤지컬이 일본 뮤지컬 시장에 미친 긍정적인 영향과 무관하지 않았다. 강연자가 제시한 방법은 기존의 지적재산권이 있는 원작 매체를 다른 매체로 전환하여 상업적인 전략 일환으로 사용하는 OSMU(One Source Multi Use)였다. OSMU는 원작의 인지도가 있는 경우라면, 마케팅 비용을 상대적으로 줄일 수 있어 효과적이다. 또한 그는 “여러분들도 여러분들이 쓰시고 싶은 이야기를 쓰시겠지만, 때로는 삶을 영위하기 위한 작품 활동, 제작자들이 원하는 작품을 써야 할 경우도 있다. 그때 여러분들이 흔하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 다른 매체에서 성공한 작품을 대본화 하는 것이다. 이는 쉬운 소재 찾기의 방법일 수 있고, 본인의 작품이 공연화 되는 쉬운 방법일 수 있다”며 말을 덧붙였다.
이 프로그램이 좋은 계기가 되었으면…
이날 특강은 정달영 교수 본인의 경험담과 함께 선정된 6작품의 창작진을 격려하는 것으로 마무리되었다. 본인의 경험이란 연극영화과 졸업 후 하고 싶은 일을 하고자 극단에 들어갔지만, 적은 수입으로 인해 현실과 타협하는 유혹에 흔들렸다는 것. 그러던 도중 세종문화회관에서 인턴으로 일할 기회가 주어졌고, 이때의 안정적인 수입이 꿈을 포기하지 않게 도왔다는 것이었다. 정달영 교수는 “그때 인턴 기회가 없었더라면, 나도 이쪽 계통의 일을 포기했을 수도 있다. <총각네 야채가게>에서 야채를 팔고 있었을지도 모를 일이다. 나에게 이런 계기가 있었듯이, 여러분들 또한 여러분들의 작품이 이 프로그램에 선정된 것이 또 하나의 좋은 계기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뮤지컬 산업이 커지려면 뮤지컬만 해서 먹고 사는 사람들이 나와 줘야 한다. 성공 사례가 나와야 그 산업이 커질 수 있는 것이다”라고 말하며, 어두운 시장 현황에서도 창작진이 힘을 써줄 것을 당부했다.
对于题材挖掘来说,2.5次元音乐剧积极地影响了整个日本音乐剧市场。郑教授提出故事原作的知识版权向其他媒介产业转换的战略就是OSMU(One Source Multi Use)模式。如果说OSMU模式中的原作具有很高的认知度,那在市场费用上便可以大大缩减。另外他还说到:“虽然大家都在写自己想写的故事,有时候也会创作和自己生活相关的或是制作公司要求的内容。这时大家可以选择的一种方法就是将在其他媒介已经成功的故事写成剧本。这是很容易找到主题的方法,也是创作中的一条捷径。”
The Creative Lecture 1 - oversea market expansion
Strategy of the creative musical
Date: 3:00 ~ 3:50 PM, August 11, 2017
Place: 10th Floor of Contents Korea Lab in KAKAO Zone
Lecturer: Dal-Young Jung (Professor for Art & Play at Dong-Kuk University, School of Media Art)
Storytelling author debut program [Glocal Musical LIVE] Season 2 arranged a schedule of total 7 creative lectures for nominated of 6 works. During the schedule from August to October, Dal-Young Jung who is a professor of for Art & Play at Dong-Kuk University, School of Media Art was chosen as the first lecturer. This lecture was progressed at 10th Floor of Contents Korea Lab in CACAO zone on August 11, 2017 with discussing about the subject, [International status of musical market & Finding idea].
Unfavorable condition of Performing arts market
Professor Jung started saying, “every time when I am on the stage to lecture like this, I’ve been always concerned between the matters to provide dream with hope and to face the cruel reality.” Because the status of domestic performing arts market he suggested was a lot dark and hopeless. Nevertheless, he emphasized the importance about facing the unpleasant reality. “The ability to understand about the musical and its circumstances for the better writing such as grammar is necessary for the higher level of vocabulary. So to speak, it’s to find out what the market and producers need, and to get to know about the grammar in the world. This is the reason for us to understand about the status and trend of performing art market.”
According to the research of Samsung economics Research Institute (SERI), the status of domestic performing art market has been a second-mover in the size of industry. Compared to broadcasting and film business, movie industry is more than 6 times bigger than performing, and broadcasting industry is 20 times bigger than that of performing business. However, there are approximately 3,300 performing art companies, which are a lot more than 900 broadcasting companies and 1,000 film makers in Korea. Professor Jung regrettably said, “We cannot ignore the size of the market. If a performing art earns about 10 thousand US$ during 2 months, movie can get 60 thousand US$, and even a broadcasting TV show can earn more than 200,000 US$ at the same period. Too many companies comparing to the size of market mean that ‘Too many people are gathering on such a small pi. Finally performing art market is composed of too many companies with too small profits.”
The income condition of each person who is working for this performing or art also makes the market darker and unfavorable. It is not that much worse compared to other literature, fine-art, crafts and photography, however, it’s not satisfactory at all. Some might think, “I am way better than this research graph”, but you cannot ignore the statistics. It might be closer to your wish. He focused that it’s too hard for the musical artists to live only with their scenario and music.”
‘The importance of timing’ through overseas musical markets
Professor Jung switched the issue to the musical markets in Japan and China. He said with motivating, “The circumstance is getting a little better than that of 5~6 years. People are changing their minds and attitudes about musical, so the musical performances and authors have been getting chances to show their potential.” He also added, “There were 2 works to go abroad to China in 2001, and only 1 in 2003 and 2004, but 4 works were went into China in 2013. The reason to make it double was because of the entire national supports. In case of Japan, 16 works have reached on the Japanese market in 2013 even if there were just 1 or 2 before. At that period it was a time for domestic small-sized creative musicals were vitalized, and K-POP idol stars also added their supports as well. However, whether the national support or vitalization of market and idols, now it’s only a matter of time.”
The advice how to find subjects for works was also somewhat related with the positive effect of 2.5 dimensional musical on the musical market in Japan. It was OSMU (One Source Multi Use) which is used as a commercial strategic plan by switching existing original material with its copyright into another material. In case there is an awareness of the original, OSMU is so effective to reduce marketing budget relatively. Also Jung said, “Of course I am aware that all of you hope to write what you want to write, however, sometimes you should write a work to live, or a work which producers want you to write. Then you often choose a way to script an existing successful work from another media. This could be one of the ways to find subjects, or ways to make your works for show easily.”
I hope this program would be a better opportunity…
Today’s lecture was finished with lots of cheering all the 6 selected works and professor, Jung’s experience. His experience was that Jung was a little bit tempted into compromise with the reality due to the low income even if he joined a theater right after graduating department of theater and film to work what he wanted to work. Meanwhile he got a chance to work for Sejong cultural center as an intern, and the satisfactory income by working there made him not to give up his dream. He said, “I might have given up working on this business unless I got a chance to work as an intern. Who knows I could’ve been selling vegetable at . I do hope that this program will be the best chance to all of you, just like I had my own chance.” And he added, “To make musical business bigger, people who live only by musical should show up. The industry always enlarges when there are many succession cases shown up. Please make your effort even if the market condition is unfavorable.”
<글로컬 뮤지컬 라이브> 시즌2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하는 ‘2017 스토리작가 데뷔 프로그램’의 하나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무대화 가능성이 있는 창작 뮤지컬을 발굴,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7월 서류 및 면접 심사를 통해 <글로컬 뮤지컬 라이브> 시즌 2 지원작 6편이 선정되었다. 이들은 전문가 개별 멘토링 및 단체 강의 교육을 통해 작품 개발에 도움을 받고, 중간평가 후 두 작품은 쇼케이스 무대를 갖는다. <글로컬 뮤지컬 라이브> 시즌 2 최종 선정작은 정식 공연되며, 동시에 해외 진출도 추진된다. 기획, 개발부터 해외 진출까지 원스톱(One-stop)으로 지원하는 <글로컬 뮤지컬 라이브> 시즌 2는 공연제작사 라이브(주) 주관하며,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더뮤지컬 협력하고,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한다.
사 업 명
2017 스토리작가 데뷔 프로그램 <글로컬 뮤지컬 라이브> 시즌2
모집인원
뮤지컬 창작자 총 6인 내외 (총 6작품 내외)
지원대상
‘미발표된’ 창작 뮤지컬 작품 (대본 또는 대본+음악)
- 1시간~1시간 30분 내외 분량의 창작 뮤지컬
- 순수 창작 또는 창작자가 원작에 대한 저작권을 취득하고 있는 작품(기존 소설, 영화, 드라마, 만화 등 원작의 저작권을 취득한 각색 작품 가능)
- 창작자 1인 또는 1개 팀이 복수 지원 가능하나, 최종 선정 시에는 개인(팀)당 1개 작품으로 제한 함
지원내용
- 1차(기획개발) 창작자 선정(6작품 내외)
전문가 코칭&창의특강, 멘토링 등 기획개발 프로그램 제공. 대본작가의 경우, 협업 작곡가 매칭.
- 2차(쇼케이스) 쇼케이스 작품 선정(2작품*쇼케이스 제작 지원)
중국어, 일본어 대본 번역 지원 및 해외 진출 논의
- 3차(정식공연) 최종 선정 1작품 정식공연 (2018~19년 中/주관사 제작)
창작자 저작권 계약. 해외 관계자 초청 및 프리뷰 진행
[Glocal Musical LIVE] Season2 is one of the ‘2017 Story writer debut programs’, hosted by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It discovers and supports creative musicals which can be successfully on-staged in Korea and also overseas. In [Glocal Musical LIVE] Season2, 6 works have been nominated through document screenings and interviews. Those works would be developed through special group lectures and personal mentoring programs, and two of them would have chances to be showcased after midterm evaluation. The one, which is finally selected for [Glocal Musical Live] Season 2, will be officially performed and promoted overseas at the same time and [Glocal Musical Live] Season 2 wholly supports the entire process. [Glocal Musical Live] Season 2 is supervised by LIVE Corp., cooperated by Dong-Kuk University, THE MUSICAL and hosted by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Creator
Jun 30, 2017
Open Contest Jul 30, 2017
Release 6 nominated works Aug 13, 2017
Orientation and 1st Lecture for the final 6 Aug 14 and 16, 2017
Table Reading Sep 13, 2017 2nd Lecture for the final 6